[소식] WWF, 바다거북을 구하기 위한 행동 촉구 | WWF Korea

[소식] WWF, 바다거북을 구하기 위한 행동 촉구

Posted on 26 June 2017
Guitarfish, rays, and other bycatch are tossed from a shrimp boat.
© Brian J. Skerry / National Geographic Stock / WWF
WWF는 EU 회원국 정부와 소비자들에게 바다거북을 보호하기 위한 즉각적인 정책이행과 실천적인 행동 촉구에 나섰습니다. 프랑스 기아나 어업위원회가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매년 수만 마리의 바다거북이 EU 국가에서 소비되는 새우잡이 그물에 의해 희생되고 있습니다. UN 식량농업기구 역시 혼획이 해양 생태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바다거북의 생명을 위협하는 가장 큰 요인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우리에겐 해결책이 있습니다. WWF 글로벌 고래와 바다거북 프로그램 리더 에이미 레슬리는 “매년 2만9천 마리의 바다거북이 EU 국가로 수출하기 위한 새우잡이 그물에 걸려 죽고 있다. EU 회원국과 위원회는 열대 새우를 잡는 모든 그물에 바다거북을 풀어주는 장치(Turtle Excluder Device, 이하 TED)를 설치하고, 이 그물로 어획하는 어획물만 수입하는 것으로 기준을 강화함으로써 이 사태를 멈출 수 있다. TED는 새우 어획 손실을 3% 정도로 최소화하면서도 혼획에서 바다거북을 구할 수 있는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안이다.”라고 전했습니다.



특히, TED는 새우를 온전한 형태로 어획하고 그물에서 보호하기 때문에 수익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국가에서 TED를 법으로 지정했지만, 실질적인 사용량은 아직 저조합니다. EU 회원국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하여 유럽 시장에 열대 새우를 수입하기 위한 조건으로 TED 사용을 의무화하는 것으로 활용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Guitarfish, rays, and other bycatch are tossed from a shrimp boat.
© Brian J. Skerry / National Geographic Stock / WWF Enlar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