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소식 [입장문] WWF, 유엔 생물다양성전망 보고서(GBO-5)에 대한 입장 발표
21 Sep 2020

본문

지난 9월 15일 유엔이 발표한 ‘제5차 생물다양성전망 보고서 (Global Biodiversity Outlook 5-약칭 GBO5)’ 관련 WWF 글로벌 입장을 아래와 같이 밝힙니다. 
 
[WWF Global Statement]
 
전 세계는 생물다양성 보호를 위해 10년 전 채택된 유엔 아이치 목표(AiChi Targets)를 달성하는데 실패했다. 이로 인해 인간에 의한 자연 파괴를 막고 회복시키며, 기후변화를 완화시키기 위한 노력에 상당한 악영향을 미칠 것이다. 결국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달성도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
 
인류는 전 세계를 덮친 전례 없는 팬데믹을 비롯해 점점 더 극심해지는 이상기후, 그리고 최악의 산불을 겪고 있으며, 여전히 수많은 생물종이 감소하고 있다. 각국 정부는 지구 생태계의 다양성을 복원하기 위해 기업, 지역사회와 함께 자연과의 균형을 위한 재정비에 나서야 한다. 모든 구성원들의 권리와 가치를 존중하며 함께 나설 때, 지구와 인류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확보할 수 있다.
 
올해 9월 30일 개최 예정인 유엔 생물다양성 정상회의(UN Biodiversity Summit)는 2021년 유엔 생물다양성 합의에 앞서 열리는 중요한 자리다. 각국 지도자들은 이 자리에서 새로운 전환을 위한 조치를 어떻게 가속화할 것인지 보여줘야 한다. WWF는 2030년까지 ▲서식지 파괴와 ▲생물다양성 손실을 막고, ▲생산 및 소비 방식의 생태발자국을 감축을 통해 자연을 회복시키는 긴급 조치를 요구한다. 미래의 또 다른 위기에 대처할 회복 능력을 강화하는 일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며, 지금이 바로 ‘자연과 인류를 위한 뉴딜(New Deal for Nature)’이 필요한 시기이다.
 
끝.



* 제 5차 유엔 생물다양성전망 보고서 전문 읽기
* 아이치 목표(AiChi Targets): 2010년 일본 나고야에서 열린 제10차 생물다양성협약총회에서 향후 10년간의 로드맵을 담은 『생물다양성 보전전략계획』이 채택되었는데 아이치목표는 이를 위한 구체적인 이행목표이다. 서식지 손실저감, 보호지역 확대, 멸종위기종 관리 등 20개 목표로 이루어져 있다. (출처: 환경부)
WWF글로벌 입장문 원문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