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판다메일

2022년 5월 판다메일
24 May 2022

본문

안녕하세요!
             
    후원자님!

 

5월 판다메일 입니다.
 

후원자님께 감사한 마음으로 가득한 5월입니다. 
5월의 화사한 꽃처럼 후원자께서도 행복한 웃음이 넘치셨으면 합니다. 

WWF는 5월을 맞아, 그 동안 코로나로 볼 수 없었던 우리 후원자님들께, WWF 활동에 참여하실 수 있도록 2022 WWF Panda Talks와 WWF Classroom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또 웹사이트를 수정하여 WWF Korea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는 후원자 여러분들께서 필요한 정보를 더 쉽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디자인을 개편하였습니다. 

그리고 최근 인도네시아 수출 중단으로 이슈가 되었던 팜유와 관련하여 환경적 측면에서 위 문제를 간단하게 다뤄보고 팜유바이어스코어카드를 후원자님께서 사용하실 수 있도록 제공해 드립니다. 팜유 스코어카드 기반 정보를 바탕으로 후원자님의 선택과 행동으로 지구를 지킬 수 있도록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WWF는 지구의 자연환경이 파괴되는 것을 막고 사람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생물 다양성을 보전하고 재생 가능한 자연 자원을 지속 가능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오염 및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는 인식 개선 활동에 힘쓰고자 합니다.

 후원자님의 깊은 관심과 참여 그리고 소중한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 5월 주요 소식 >

  • [행사 소식1] 2022 WWF 판다토크
  • [행사 소식2] WWF Classroom 소식
  • [개편 소식]  WWF-Korea 웹사이트 개편
  • [활동 소식] 제 15차 세계산림총회 참석
  • [해외 소식]  #Together4Forests
  • [환경스토리1] 라면, 화장품등 공통점은?
  • [환경스토리2] 팜유가 문제 되는 이유?
  • [환경스토리3] 우리는 어떻게 하면 될까요?
  • [배경 화면] 팜유산업으로 고통받고 있는 동물들

[ 행사 소식 1 ]

2022 WWF 판다토크

2022년 WWF Panda Talks

2022년 WWF 판다토크는 우리가 사용하는 상품의 전 생애 주기를 평가 (Life Cycle Assessment, 이하 LCA)하는 종합적인 관점을 제시하고 합니다. 정부, 산업, 학계, 대중 및 소비자 모두의 실천이 중요한 만큼, 각각의 주체가 LCA 관점에서 실천 할 수 있는 노력들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대면/ 비대면 참가 신청

일시: 2022년 5월 23일 (월) 19:00 ~ 20:30

장소: 세바시 데마코홀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53길 16 예안빌딩 B1층)

           WWF-Korea 유튜브 채널 라이브 스트리밍 동시 진행 

2022 WWF 판다토크 참가신청

[ 행사 소식 2 ]

미래세대를 위한
WWF Classroom 

한국세계자연기금(WWF-Korea)과 우리금융그룹은 미래세대를 대상으로 플라스틱 및 자원 순환에 대한 교육과 체험활동을 통해 자원의 소중함과 자원순환의 필요성을 깨닫게 하기 위하여 WWF Classroom을 실시합니다.

후원자님의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일시: 2022년 6월 2일 (목) 15:30~17:00
대상: 어린이 30명 (만 6세 ~ 8세)
장소: 서울 재활용 플라자 5층 교육실
        (서울시 성동구 자동차시장길 49)

WWF Classroom 소개자료
WWF Classroom 신청하기

[ 개편 소식 ]

WWF-Korea 웹사이트 개편

 WWF-Korea 홈페이지가 개편되었습니다.

이번 개편에서는 저희 WWF-Korea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는 분들이 필요한 정보에 보다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디자인을 전면적으로 수정하였습니다. 

WWF-Korea는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살아가는 미래를 만들고자 더 노력 하겠습니다.

WWF-Korea 홈페이지 방문하기

[ 활동 소식 ]

제 15차 세계산림총회 참석

15차 세계산림총회 (World Forestry Congress, WFC) 참석

 

 WWF(세계자연기금)는 우리나라에서 개최한 제15차 세계산림총회(World Forestry Congress, WFC)에 참여하였습니다.

 

세계산림총회(WFC)는 1926년 제1차 총회 개최 이후, 세계 산림의 현재와 미래를 논의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국제산림행사로 제15차 세계산림총회는 우리나라에서 산림청과 유엔식량농업기구(FAO) 공동 주관으로 개최되었다. 

이에 WWF는 산림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대표단을 꾸려 온라인 및 오프라인으로 다양한 세션에서 연사 및 패널로 참석하였습니다.

제 15차 세계산림총회 참석

[ 해외 소식]

#Together4Forests

#Together4Forests 캠페인

 축구장 크기의 숲이 2초마다 파괴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아침에 달걀을 깨거나 초콜릿 칩 쿠키를 먹는 동안 숲은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소비하는 음식이 그 원인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좋아하는 라면, 과자, 립스틱, 초콜릿 등에는 팜유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토착민과 지역 사회 그리고 야생 동물에서 빼앗은 땅에서 재배된 지속 불가능한 팜유 때문입니다.

WWF EU에서 진행된 3D 벽화를 이용한
#Together4Forests 캠페인을 소개 드립니다. 

#Together4Forests 캠페인
#Together4Forests 3D벽화

[환경 스토리 1]

라면, 립스틱, 치약, 초콜릿 
공통점은?

팜유 (Palm Oil)의 활용범위는 무궁무진합니다.

우선 식품부터 살펴보면, 팜유 (Palm Oil) 는 고온으로 가열하더라도 잘 변하지 않고 오랫동안 보관해도 산화 되질 않아서 튀김 요리를 만드는 기름으로 적합하죠. 우리가 자주 먹는 라면과 과자를 만드는 데 팜유 (Palm Oil) 가 쓰이고 있어요. 마가린과 쇼트닝의 원료로도 쓰이고 초콜릿을 만들 때에도 팜유 (Palm Oil) 를 사용합니다.

치약, 샴푸, 립스틱에도 팜유 (Palm Oil) 가 들어가고 비누와 액상 세제에도 들어가 있죠. WWF에서는 우리가 슈퍼마켓에서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의 절반 가량은 팜유(Palm Oil) 가 들어 있을 거라고 얘기할 정도예요.

오늘 질문의 주인공은 바로 팜유 (Palm Oil) 입니다.

출처 : SBS 뉴스 안혜민 기자

팜유 관련 SBS 뉴스 보기

[환경 스토리 2]

왜? 팜유가 문제가 되는거죠?

팜 오일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팜유 농장 조성을 통한 삼림 파괴 그리고 탄소가 풍부한 이탄 토양은 그 과정에서 수백만 톤의 온실 가스를 대기 중으로 방출하고 기후 변화를 가속화 하고 있습니다. 더구나 사회적 측면에서는 노동자와 아동들에 대한 노동 착취 등 다양한 문제도 발생합니다.

또 팜유는 오랑우탄, 피그미 코끼리, 수마트라 코뿔소와 같은 이미 멸종 위기에 처한 종의 서식지를 파괴하면서 세계에서 가장 다양한 생물 종이 살고 있는 삼림의 벌채하는 주요 이유가 되어 왔고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악순환이 반복 되지 않도록 팜유 산업 관계자 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가 나서서 해결해야 할 심각한 문제입니다.

지속 가능하지 않은 팜유산업 현실

[환경 스토리 3

우리는 어떻게 하면 될까요?
(팜유 바이어 스코어카드 확인 후, 이용해주세요)

변화를 위한 우리의 과제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것은 지속 가능한 팜유를 지원하고 불매 운동을 피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다른 식물성 기름으로 대체하는 것이 훨씬 더 환경과 사회적인 해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WWF가 새롭게 마련한 팜유 바이어 스코어카드를 확인하고 이용해 주세요. 어떤 브랜드의 기업과 소매업체들이 삼림 벌채와 자연 파괴 없이 지속 가능한 팜유에 전념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여러분들이 소비할 때 참고하여 제품 선택으로 행동해 주세요.

팜유 바이어 스코어카드를 통해 여러분은 기업들의 팜유에 대한 성적표를 확인 할 수 있고 성적이 나쁜 기업의 제품을 여러분의 선택에서 제외 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팜유 바이어 스코어카드 확인 !!
소비활동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5월의 배경화면

5월 배경 화면 주제는 팜유산업으로 고통받고 있는 동물입니다.

우리에게는 조금 낯선, 보르네오 피그미 코끼리수마트란 코뿔소입니다.

팜유산업으로 파괴되어가는 생물 다양성 문제를 한번 더 고민 해볼 수 있도록 5월 배경화면으로 선정하였습니다.

WWF Korea 후원신청


기업은 고객의 생각을 매우 중요시하기 때문에, 소비자는 팜유 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소비의 주체인 우리의 생각과 생활 양식 그리고 습관의 변화가 세상을 바꾸는 시작입니다.

자연이 보여주는 진실은 간단합니다. 우리와 함께할 때 더 강해진다는 것.

WWF가 꿈꾸는 '인류와 자연이 공존하는 미래'는 우리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할 때 가능한 일입니다.

우리 모두의 생각과 선택 그리고 행동들이 변하여 힘을 합칠 때 만들 수 있습니다.

후원자님의 관심과 후원에 감사드립니다.


5월의 판다메일에서 가장 좋았던 부분과 앞으로 더 알아가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의견을 남겨주세요!

후원자님의 의견은 소중합니다!

이달 설문 참여 / 지난 설문 보기
Website
Instagram
YouTube
Facebook
재단법인 한국세계자연기금 ㅣ 대표자: 손성환
후원문의 : 02-722-1601 / members@wwfkorea.or.kr / www.wwfkorea.or.kr 

구독을 원치 않으시면 이곳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