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WWF Climate Savers 프로그램 | WWF Korea

[기후변화] WWF Climate Savers 프로그램

Posted on 04 January 2018
Climate Business Action Day, WWF's Arctic Tent, COP15, Copehangen, Denmark
© WWF-Canon / Richard Stonehouse
WWF는 세계 최대 규모의 자연 보전 기관으로 60여 년 동안 자연 보전 역사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연과 인간이 조화롭게 살아가는 미래를 위한 지속가능한 방안을 제시해왔습니다. 기업이 자연보전에 동참할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임업과 어업, 농업을 위한 글로벌 인증 프로그램을 런칭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과학적 데이터로 검증된 솔루션으로, WWF는 글로벌 기업으로부터 환경 경영에 있어 최고의 파트너라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WWF 핵심 보전 영역인 기후·에너지 분야에서 기업과 정부, 기관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Climate Savers와 Science Based Target 이니셔티브(이하 SBT), Climate Solver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WWF 기후변화 대응 프로그램과 솔루션)
 
Climate Savers 프로그램은 글로벌 선도 기업과 함께 투명하고 의욕적인 온실가스 배출 감축 목표를 선언하고 저탄소 경제를 실현하기 위해 시장 저변에 대한 정책적 지지 활동을 펼치는 기후 행동 리더십 프로그램입니다. SBT는 과학적인 방법으로 지구 평균 온도 상승폭을 2℃ 이내로 줄이기 위한 기업의 온실가스 감축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마지막으로 Climate Solver 프로그램은 기후변화 대응에 필요한 실제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혁신적인 기술 개발 지원 프로그램입니다.
 
이 중에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첫 단계로 꼽히는 Climate Savers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Climate Savers 프로그램에는 볼보그룹, H&M 등 20개의 글로벌 기업이 참여하고 있는 기업을 위한 기후변화 대응 프로그램입니다. 참여 기업은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선언하고 이행 계획을 실행하게 되는데, 자체적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파트너 기업들과 시장 변화 프로젝트를 실행하거나 정책 지지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WWF Climate Savers 프로그램 참여 기업)
 
Climate Savers 프로그램 참여 기업은 2가지 항목에 대한 목표를 WWF와 약속하고 이행하게 됩니다. 첫 번째 항목은 온실가스 배출 감축 목표입니다. 에너지 절약과 효율화, 이동수단의 효율화 등 기업활동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한 Scope1의 목표, 기업이 사용하는 에너지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Scope2의 목표, 마지막으로 원자재 구매에서 제품을 생산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에 전달되기까지 배출되는 온실가스 감축 목표는 Scope3에 포함됩니다. 이러한 감축 목표 수립을 위해서는 SBT가 실행 방안을 제시합니다. WWF는 Climate Savers 프로그램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 목표 선언에 그치지 않고 WWF의 전반적인 모니터링과 지원 관리 아래 실질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두 번째 항목으로는 참여 기업이 강력한 리더십을 갖고 시장과 정책에 있어 기후변화 대응을 선도하고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펼치는 것입니다. 건설기계 장비를 제조 및 판매하는 볼보건설기계는 건설업 전반의 저탄소 경제를 실현하고자 Construction Climate Challenger(이하 CCC)라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전 세계 건설 산업이 저탄소 실현할 수 있도록 앞장서고 있습니다. 다양한 기술개발을 후원하고 이를 공유하기 위한 포럼과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을 펼치고 있습니다. 경영자가 CCC에 추진 의지를 표명하며 행동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다양한 장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카콜라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경영자가 직접 UN 기후협약 당사국 총회에 참석하여 전 세계 정부가 적극적으로 대책을 강구하자며 호소하였습니다. 나아가 다양한 시민사회, 기업들과 함께 세계 담수 자원 확보 및 깨끗한 담수 환경 보전에 재원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WWF Climate Savers 프로그램)
 
이러한 활동은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저탄소 경제로의 혁신적인 전환을 통해 비즈니스 성과를 향상시키며 기업의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선도주자 간의 긴밀한 네트워킹 기회를 확보하고 환경 경영에 앞장서고 있다는 적극적인 기업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WWF Climate Savers 프로그램의 기대효과)
 
WWF Climate Savers 프로그램은 기업이 본 프로그램을 이해하는 데에서 시작됩니다. WWF와 함께 상호 합의할 수 있는 수준의 목표를 수립하고 Climate Savers 프로그램 심사를 거쳐 상호 합의서를 작성합니다. 두 기관이 합의한 목표와 모니터 방안에 따라 책임감 있게 수행하게 되며, 합의 기간이 끝나기 전에 재합의를 통해 새로운 목표를 선언하고 기후변화 대응에 있어 한 걸음 더 나아가게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지구 온난화를 늦추고 저탄소 사회를 실현해야 한다는 사회적 동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가나 기업 모두 당위성에 대한 이해도에 비해 실질적인 계획을 세우고 새로운 솔루션을 적용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환경이 구축되고 적합한 기술이 개발된 후에 시작하겠다는 태도로는 기후변화 대응에 첫 걸음도 떼지 못한 채 뒤처지게 될 것입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우수 사례로 언급되고 있는 선진 국가나 기업도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은 쉽지 않은 과제이며, 어려움을 극복하고 도약했기에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현재 닥친 문제는 저탄소 사회에서 선도자로서 선점하는 기회로 인식하고 글로벌 시장의 적극적인 움직임이 국내 기업에도 새로운 기회와 도약의 디딤돌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Climate Business Action Day, WWF's Arctic Tent, COP15, Copehangen, Denmark
© WWF-Canon / Richard Stonehouse Enlar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