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대왕판다의 천적... 사실은 사람입니다.

Posted on
23 June 2016

대왕판다에 대해 많이 알면 알수록 정말 지켜줘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지 않으시나요?

오늘은 조금 심각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제목처럼 대왕판다의 가장 큰 천적이 사람이라는 사실에 놀라지는 않으셨나요? 저 옆나라 중국이야기겠거니 할 수 도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은 대왕판다 뿐 아니라 우리나라를 포함해 전 지구의 대부분의 생물종들이 멸종위기에 처해진 원인에는 자연의 수용능력을 넘어서는 인간의 활동이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대왕판다를 가장 괴롭히는 것은 사실 "인간의 활동"이예요
역시 대표성을 띄는 대왕판다의 예로 설명을 하자면 지난 30여년간 대규모 토지개발과 도로공사, 댐 및 수력발전시설의 건설, 채광작업, 대규모 관광, 농업활동으로 인해 양쯔강 상류유역의 대왕판다 서식지가 크게 훼손되었습니다. 인간의 활동중에서도 특히 도로건설, 큰 규모의 농업지역이나 약초밭으로 전환하는 것과 대나무 재배 및 수확활동이 대왕판다의 서식지를 파괴하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왕판다와 그 서식지에 살고 있는 동물들을 노리는 불법 밀렵행위도 대왕판다를 위협하는 원인입니다.

판다의 멸종위기 또다른 이유 : 지진

2008년 중국에 강도 8에 해당하는 지진이 강타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 때 사람들이 살고 있는 도시도 많이 부서지고, 많은 사람들이 희생됐지만 이 지진으로 254제곱킬로미터에 해당하는 지역이 황무지가 됐고, 대왕판다의 서식지 23%가 이 범위에 포함되어있었습니다. 남은 대왕판다 서식지마저도 그 규모가 축소되거나 생태 통로가 단절되서 대왕판다의 서식 환경 및 번식 환경이 악화됐습니다. 특히 진원지에서 가까운 민샨 산지에서 그 피해가 커 당시 대왕판다의 60%가 피해를 입었습니다.
지진과 같은 재해는 인간도 어찌할 수 없는 자연재해이지만 대왕판다를 위한 관심을 더 가진다면 앞으로도 우리와 같은 시대를 살아가는 야생동물로 계속해서 지켜낼 수 있습니다.


판다의 멸종위기 또다른 이유 : 기후변화

지난 메일에서도 간략히 다뤘지만 기후변화는 대왕판다의 생존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특별히 대왕판다의 먹이 공급원인 대나무숲이 기후변화에 취약하고 재생산 주기가 매우 한정적이라는 점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기후변화로 인해 대나무의 푼포와 종 다양성이 감소하면 대왕판다의 먹이확보에 큰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지역마다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친링, 다샹링, 충라이산 산악지대에서는 대나무숲의 면적과 다양성이 심각하게 감소하고 있는 반면 서북지역에 있는 민샨 롄산 산악지대에서는 증가할 수 도 있습니다. 이 숲을 대왕판다가 건너다닐 수 있는 생태통로를 마련하는 것도 중요한 세계자연기금이 지역사회와 함께 담당하는 중요한 노력 중 하나입니다. 기후변화에 대한 모니터링과 대응방안을 지역사회, 정부와 함께 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오늘부터 세계자연기금 정기후원을 시작하세요. 
세계자연기금은 후원자 여러분과 함께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낼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갑니다

Comments

blog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