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대왕판다가 나랑무슨 관계가 있다고..

Posted on
23 June 2016

이런 생각 해보시진 않으셨나요?


“대왕판다가 나랑 무슨 관련이 있길래 지켜달래..? 오히려 우리 동네에 있는 가난한 사람들, 독거노인, 굶고 있는 어린이들을 도와야지”
맞습니다. 지극히 당연한 생각이고, 실천을 하고 계시다면 칭찬받아야 할 일이지요. 대왕판다 뿐 아니라 북극곰, 오랑우탄, 거북이 같은 동물들을 보호하자고 한다면 나랑 먼 이야기인 것 같이 여기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우리가 그동안 생각하지 않았을지도 모를 대왕판다와 우리와의 관계를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대왕판다가 멸종된다는 것은 우리가 살고 있는 자연 생태계 전체에 빨간불이 켜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왕판다의 멸종을 막는 이유는 판다의 개체수는 판다가 살고 있는 숲과 생태계, 그리고 사람이 자연과 공존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가 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대왕판다의 서식지는 1만여 종의 종자식물과 1천여 종의 척추동물이 서식하고 있는 생태의 거점입니다. 중국만 하더라도 중국 전 지역에서 살고 있는 척추동물중의 17%, 그중에서도 포유류는 32%가 대왕판다의 서식지에서 발견되고 있습니다. 생태계는 단일 생물종으로는 유지될 수가 없습니다. 다양한 생물군과 토양, 기후와 같은 무기적인 환경요인이 종합된 복합체계이고, 각 생물종과의 상호관계를 통해 유지가 되고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대왕판다가 멸종된다는 것은 그 생태계 전체에 적신호가 켜졌다는 것입니다.



대왕판다를 보전해야 하는 이유중의 또 하나는 사향소와 가까운 종인 타킨을 비롯해 황금원숭이, 너구리판다, 따오기와 같이 극심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들도 대왕판다의 서식지에서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황금원숭이는 대왕판다의 서식지 범위가 거의 일치합니다. 대왕판다의 멸종과 서식지 파괴는 곧 같은 생태계를 공유하는 다른 멸종위기종까지 멸종에 이르게 할 수 있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이것은 그 숲과 숲의 자원에 기대어 사는 사람들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대왕판다의 서식지가 파괴된다는 것은 그 숲에서 얻을 수 있는 천연자원도 줄어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숲이 파괴되면 지속적으로 재생산될 수 있는 천연자원들도 고갈되고, 망가진 숲으로 인해 지역의 기후가 변화하면 다른 지역으로도 그 영향이 퍼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세계자연기금이 대왕판다 종을 보전하면서 더 큰 차원의 자연보전을 위한 그림을 그려가며 지역사회와 함께 보전활동을 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그렇다면 세계자연기금(WWF)는 대왕판다에 대해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하고 있을까요? 다음 게시물을 통해 좀 더 알기 쉽게 설명해드릴게요.

 

오늘부터 세계자연기금 정기후원을 시작하세요. 
세계자연기금은 후원자 여러분과 함께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낼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갑니다

Comments

blog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