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판다메일 | WWF Korea

2018년 10월 판다메일

Posted on 31 October 2018
PandaMail Oct-2018 header
©
 
 
 
후원자님이 궁금해 하셨던 전 지구적인 생태 현황을 한권에! Living Planet Report(지구생명보고서) 2018 발행
 

WWF는 세계의 과학자들의 연구자료들을 바탕으로 2년에 한 번 Living Planet Report(지구생명보고서)를 발행합니다. 2018년 10월 30일에 발표된 최신 보고서에서 아래의 내용들은 후원자님도 밑줄 치며 찾아 읽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Living Planet Report
 
다운로드
 
지구생명보고서에서 아래의 질문들의 답을 찾아보세요.
 

자연에 대한 위협요소들과 원인은 무엇일까요? (10쪽)

전 세계 자연자원의 소비가 가장 집중되고 있는 곳은 어느 지역일까요?(12쪽)

벌, 나비, 파리와 같이 세계의 식량생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수분(水粉) 매개동물들은 어떤 위협에 시달리고 있을까요?(18쪽)

지구생명지수(LPI, Living Planet Index)는 지구의 생물의 개체 수에 대해 어떻게 말하고 있을까요?(22~24쪽)

모두의 삶의 터전인 하나뿐인 지구를 되살리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29~33쪽)

 
보고서(책자) 신청하기 (300명 한정)
 
 
 
What are Coming?
 

· 런던 불법 야생 동∙식물 거래 콘퍼런스 관련 WWF 성명

· [기후·에너지 특집 ⓛ] 지구온난화 1.5℃ VS 2.0 ℃ 무슨 차이가 있길래?

· [기후·에너지 특집 ②] 기후행동 콘퍼런스 2018, 기후변화에 대응 활동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은 국내 기업은?

· 모두에게 WIN-WIN, 자연스러운 하루- 나무심기의 비하인드 스토리

· [자연스러운 생활] 빨대쯤은 조금 불편해도 괜찮아요.

· [동영상] 1.5℃가 왜 중요한가요?

 
 
 
런던 불법 야생 동∙식물 거래 콘퍼런스 관련 WWF 성명
 
 

지난 12일, 런던에서는 불법 야생 동∙식물 거래(IWT: Illegal Wildlife Trade) 콘퍼런스가 개최됐습니다. 이 자리에 모인 세계의 지도자들은 불법 야생 동∙식물 거래는 지역사회에 심각한 고통을 안기며, 이를 단속하는 레인저들의 목숨까지도 위험에 처하게 만들며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중대한 조직범죄라는 점을 확인했습니다.

이에 대해 WWF는 세계의 지도자들에게 불법 야생 동∙식물 거래를 차단하기 위한 입장문을 발표하며 시급하게 해결이 필요한 다음의 7가지 핵심 영역을 강조했습니다.

 

불법 거래를 부추기는 부정행위 척결

레인저의 업무 환경 개선

불법 행위 수사 및 기소 강화

불법 상아 거래 중지

지역사회 혜택 보장

자발적 수요 줄이기

녹지축 보전

 
블로그 자세히 보기
 
 
 
[기후·에너지 특집 ⓛ] 지구온난화 1.5℃ VS 2.0 ℃ 무슨 차이가 있길래?
 
 

얼마 전 세계 각국의 정부들은 「지구온난화 1.5℃」 특별보고서를 채택했습니다. 이 보고서는 지구온난화 1.5℃와 2.0℃의 비교를 위해 이용 가능한 과학적, 기술적, 사회 경제적인 연구 문헌들을 평가하여 작성된 특별 보고서입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각 나라의 정부들은 이 보고서를 기초로 한 기후변화 대응 계획을 수립하게 될 텐데요. 지구가 평균기온 상승을 1.5℃로 제한하려면 우선 두 가지 시나리오의 차이를 알아야만 합니다.

아래의 버튼을 눌러 이미지를 확대해보세요.

 
지구온난화 1.5℃ VS 2.0℃
일러스트 자세히 보기
 
 
 
[기후·에너지 특집 ②] 기후행동 콘퍼런스 2018, 기후변화에 대응 활동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은 국내 기업은?
 
 

WWF-Korea는 우리나라에서 집중하고 있는 두 가지 활동 영역 중 기후·에너지 프로그램의 2018년 가장 중요한 행사로 지난 10월 11일, 「기후 행동 콘퍼런스 2018」을 개최했습니다. CITI은행의 후원으로 서울 포시즌스 호텔 그랜드 볼룸에서 진행한 콘퍼런스에는 정부와 기업, 시민사회와 후원자님들을 초대해 바로 직전 주에 발표된 IPCC「지구온난화 1.5℃ 특별 보고서」의 내용을 기업과 대중이 쉽게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세션을 나누어 풀어냈습니다.

서울대학교 윤순진 교수는 국내 전기·전자·통신 및 수송/물류 기업들을 대상으로 기후변화 대응 노력과 정보공개 부문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차후의 개선방안을 제언했는데요. 전기·전자·통신 부문에서는 SK Telecom과 KT, 삼성전기, SK하이닉스, 삼성SDI 순으로 수송/물류부분에서는 KORAIL, 현대모비스, 한국타이어, 현대자동차 등이 상위 기업으로 평가됐습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탄소 배출권 거래제 또는 목표 관리제 시행으로 인해 기업들의 정보공개 및 제3자 정보 감리 부문에서 일본의 기업들보다 앞서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금융기업들과 투자 변화 및 기업 내 리더십(이사회)의 책임 등 기후변화를 위해 변화되는 산업의 변화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습니다.

궁금하시다면 자세히 보기를 눌러 내용을 확인하세요.
발표 자료도 다운받을 수 있어요.

 
콘퍼런스 자세히 보기
 
 
 
모두에게 WIN-WIN, 자연스러운 하루- 나무심기의 비하인드 스토리
 
 

지난 9월에 이어 우천으로 연기됐던 나무심기 봉사활동이 10월 12일에 20여 명의 후원자님들과 함께 진행됐습니다. 나무 심기 이벤트를 통해 후원자님들은 서울의 오랜 쓰레기들이 잠들어 있는 노을공원 숲 (옛 난지도 쓰레기 하치장)에 직접 나무를 심었고, 동시에 WWF 인도네시아를 통해 발리섬에는 200그루의 나무가 새로 뿌리내렸습니다. 그리고 국내에서 숲 보전활동을 하고 있는 활동가들은 WWF의 활동 사례를 배우고 교류하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함께 했던 모든 이들에게 도움이 됐던 이번 WWF와 후원자님들과의 만남 이야기. 자세히 보기를 눌러 확인해보세요. 다음에는 후원자님과도 함께 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자세히 보기
 
 
 
[자연스러운 생활] 빨대쯤은 조금 불편해도 괜찮아요.
 
 

후원자님도 거북이의 코에서 플라스틱 빨대를 빼내는 가슴 아픈 영상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얼마 전 유튜브를 통해 전 세계에 확산되어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에 대한 반성을 자아냈었죠. 사실은 재활용조차 너무 어렵다고 하는 플라스틱 빨대의 대안은 무엇일까요? 재활용 가능한 빨대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WWF-Korea는 #PlasticFree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재사용 가능한 빨대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모든 후원자님들께 나눠 드리지 못해 아쉽지만 후원자님들도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홍보되고 있는 스테인리스 빨대를 받으실 수 있는 기회를 드립니다. 수량이 한정되어 있으니 지금 바로 신청해주세요.

 
스테인리스 빨대 신청하기 (100개 한정)
 
 
 
[동영상] 1.5℃가 왜 중요한가요?
 
picture
 
지구온난화를 1.5°C로 제한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이는 반드시 달성해야 하는 인류 모두의 목표이며 이를 위해 매우 긴박하게 움직여야 하는 상황입니다.
 
동영상 보기
 
 
[후원자님들의 목소리] 후원자님과 함께라면 가능합니다
 
picture
 
여러분들이 가장 알고 싶은 이야기는 무엇이었을까요? 그리고 WWF-Korea에 해주고 싶은 여러분의 목소리는 무엇이었을까요? 후원자님의 목소리가 반영되어 업그레이드되는 WWF-Korea의 활동을 기대해보세요. 이달의 설문에도 참여하셔서 우리 함께 만들어가요.
 
지난 설문 결과 보기   이달의 설문 참여하기
 
 
온라인에서 만나요.
 
 
PandaMail Oct-2018 hea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