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WWF(세계자연기금) 호주 산불 입장문 II | WWF Korea

[공지] WWF(세계자연기금) 호주 산불 입장문 II

Posted on 16 January 2020   |  
Australian bushfires
© Matthew Abitt / WWF-Australian / PANOS

 

한국 전체 면적 보다 넓은 약 1100만 헥타르에 걸쳐 서식하던 코알라와 캥거루를 비롯한 포유류와 새, 파충류 등 약 12억5천만 마리가 이번 화재의 직간접적인 영향으로 생명을 잃었습니다. 폐허가 된 산불피해 지역을 복구하기 위해서는 연방정부는 물론 환경단체와 시민단체, 과학자, 지역공동체, 개인 자원봉사자들의 협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WWF(세계자연기금)는 호주정부의 산불화재 긴급복구비용 5천만 호주달러(약 399억원) 지원 계획을 환영합니다. WWF-호주 더맛 오고만 사무총장은 산불 피해 복구를 위한 정부의 노력에 감사를 표하며 이번 계획이 폐허가 된 자연을 치유하기 위한 첫 걸음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하지만 오고만 사무총장은 스콧 모리슨 총리의 이번 예산 편성이 호주정부가 앞서 발표했던 20억 달러에 단 2.5%에 불과하다고 지적했습니다. 

 

호주정부의 지원금은 피해 규모나 속도, 면적에서 “전례 없는 재앙” 수준에 이른 이번 화재로 폐허된 자연생태계 복구에 의미있게 사용될 것입니다. 하지만 WWF-호주는 정부의 복구예산이 생존자체를 위협 받고 있는 호주의 자연생태계를 복구하기에는 크게 부족하다는 사실 역시 분명히 밝힙니다.  

 

WWF는 호주자연복원기금 설립 자금 3천만달러를 확보하기 위해 전 세계인에 도움을 요청합니다. WWF는 야생동물 긴급구조와 치료 및 회복에 사용될 구호자금 약 100만달러 투입을 약속합니다.  

호주자연복원기금은 호주연방정부와 환경단체, 시민단체, 지역공동체, 과학자, 개인 자원봉사자들이 신속하게 호주 산불을 진화하고 복구하는 데 사용될 것입니다.

   

훼손된 자연 / 화재현장 복구

―화재 통제 시스템을 강화하고 산림과 야생동물 서식지 복원, 산림벌채와 서식지 개간 중단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화재현장 긴급 복구 지원에 나서겠습니다.

 

효율적인 피해복구를 위한 연구 진행

 산불에 피해 지역 복구에 투입되는 자금이 과학적인 분석을 통해 신속하게 책정될 수 있도록 호주정부와 긴밀한 협조를 이어 가겠습니다

―세계자연기금의 자금이 적재적소에 투입될 수 있도록 야생동물 피해 규모와 서식지 파괴 현황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을 진행하겠습니다. 

―야생동물 보호와 서식지 복원을 위해 호주정부와 긴밀히 협조하겠습니다.
―피해지역 복구 과정에서 호주원주민들에게 끼칠 수 있는 외부의 영향을 최소화하겠습니다.  

 

호주와 지구의 미래를 위한 지원

―기후변화의 영향을 경감시키고 기후변화에 선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야생동물 서식지를 확보하고 이를 확산시키겠습니다. 

―호주원주민을 비롯한 지방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화재관리 강화에 힘 쓰겠습니다. 

―자연자원이 자연보전을 위해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코알라 서식지에 1만 그루 나무를 심으면서 시작되는  ‘나무 20억 그루 심기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실행해 나가겠습니다. WWF 주도하에 진행되는 이번 프로젝트는 2030년 까지 마무리될 예정입니다. 

 

 

 

 
 
Australian bushfires
© Matthew Abitt / WWF-Australian / PANOS Enlarge

Comments

blog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