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판다메일 | WWF Korea

2021년 1월 판다메일

Posted on 15 January 2021   |  
© Andy Isaacson / WWF-US
안녕하세요. 후원자님.

2020년은 그 어느 해보다도 힘겹고 또 다사다난했습니다. 전 세계 사람들에게 Covid-19라는 전염병으로 인해 잃어버린 일상은 올 한해 가장 큰 아쉬움일 것입니다. 코로나의 조속한 종식은 2021년을 맞이하는 우리의 가장 큰 소망입니다.

WWF는 세계 최대의 자연보전 NGO입니다. 이번 달에는 글로벌차원에서 어떤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지 조금 더 집중해서 보여드리려 합니다. 물론 한국에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도 궁금하시죠? 스크롤을 내려 확인해 주세요. 

오수영 올림
Member Communications Officer
 
< 1월 주요 소식 >
  • [WWF 인터내셔널] 남미에는 국경없는 재규어가 있어요.
  • [WWF 인터내셔널] 드론으로 호주의 숲 지대를 살릴 수 있다!
  • [WWF 인터내셔널] 북극곰 순찰대 이야기.
  • [성과] 재생에너지와 기후변화의 연관성은?
  • [공지] 연례보고서가 발간됩니다.
 

[WWF 인터내셔널] 남미에는 국경없는 재규어가 있어요.

재규어는 중남미 지역에 주로 서식하는 고양이과 맹수입니다. 안타깝게도 재규어의 범위는 삼림 벌채와 농업 활동으로 인해 지난 100년 동안 절반으로 줄어들었으며 일부 국가에서는 멸종되고 있습니다.

2017년부터 WWF 페루, 콜롬비아 및 에콰도르에서는 이 지역을 가로지르는 74만 에이커의 숲 (서울 면적의 약 5배)인 Napo-Putumayo Corridor 에서 전례없는 놀라운 재규어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WWF는 이 지역에 129 개의 카메라 트랩을 설치하여 재규어의 개체 수를 조사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해당 지역의 개체 수가 최소 2,000 마리로 확인되었습니다.

이 영상으로 WWF가 야생동물을 어떻게 보호하는지 확인할 수 있겠죠? 만나볼까요?

영상을 보러 가요
 

[WWF 인터내셔널] 드론으로 호주의 숲 지대를 살릴 수 있다!

지난 호주산불의 피해. 다들 잘 알고 계시죠?

WWF 호주본부는 끔찍한 산불로 인한 동물과 나무의 손실을 복원하기 위해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호주 재건을 위한 노력 프로그램 #RegenerateAustralia의 일환으로 호주는 2030년까지 20억 그루의 나무를 심고, 코알라의 수를 두배로 늘린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지난 산불로 피해를 입은 코알라의 주된 식량은 고무나무입니다. 소실된 고무나무를 복원하기 위해 WWF 호주본부는 고무나무의 씨앗을 특수 드론에 부착하고 오지에 살포하였습니다. 드론을 가동하면 하루에 40,000 개의 씨앗을 심을 수 있으며 코알라와 다른 야생 동물의 생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영상으로 그 과정을 살펴보시죠!

영상을 보러 가요
 

[WWF 인터내셔널] 북극곰 순찰활동을 소개합니다.

등굣길이나 출근길에 북극곰을 만난다? 동화속의 이야기일 것 같지만 그린란드에 있는  이토코르토르미우트(Ittoqqortoormiit)마을에서는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고 해요. 북극곰이 인간과 더 가깝게 접촉하게 되며 인간과 북극곰은 서로 대립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또한 북극곰이 서식하고 있는 얼음 굴에 들어가 볼 생각을 한 적 있나요?사실 두려울 수 있는 일이죠. 하지만 WWF의 지원을 받는 러시아 북극곰 순찰대는 이러한 일을 하고 있어요. 이야기를 들어 볼까요?

그린란드 이야기
러시아 이야기
 

[성과] 재생에너지와 기후변화의 연관성은?

많은 양의 온실가스가 산업화의 과정에서 배출된다는 사실은 잘 알고 계실거예요. 특히 오랜 시간동안 전 세계의 전력시장에서 주에너지원이었던 석탄은 탄소배출과 기후변화의 원인입니다.

각국은 파리협정을 기점으로 수력, 풍력, 태양열 등이 중심이 된 재생에너지 발전 목표를 구체화 하였습니다. 최근 대한민국 정부는 2050 탄소중립 목표 선언과 사용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글로벌 캠페인 RE100의 이행 지원방안을 발표하는 등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를 위한 글로벌 기후레짐에 조응하고 있습니다.

WWF는 재생에너지 도입을 위해 한국의 기업 재생에너지 이니셔티브(CoRei)의 운영을 통해 기업에 맞는 맞춤형 조달 방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재생에너지 확대의 이로움과 그에 맞는 WWF의 활동, 만나보실까요?

* CoREi
CoREi(Corporate Renewable Energy Initiative) 는 한국의 재생에너지 정책 환경 조성과 국내 기업들의 재생에너지 사용에 대한 인식 제고, 역량을 강화하고자 WWF와 KoSIF, UNGC, KSNRE가 공동으로 발족한 “기업재생에너지 이니셔티브”이다.

보고서 보러 가기
 
[공지] 연례보고서를 신청해요.
후원자님. 2020년을 마무리하는 WWF의 연례보고서도 곧 발간이 될 예정입니다.

WWF는 세계 최대의 자연보전 기관으로서 산림자원과 생태계의 보호를 위해 종이 사용을 줄이고, 인쇄시 항상 지속가능인증을 받은 종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취지에 따라 모든 회원님들께 이메일 연례보고서를 보내드리고, 신청하시는 분에 한해 우편으로 보내 드리려고 합니다. 

오래 두고 보길 원하시는 분, 손끝으로 ‘스륵’ 책장 넘기는 소리를 좋아하시는 분, 디지털보다는 아날로그가 더 편리하신 분은 아래의 “연례보고서 책자 신청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선착순 200명에게 열려 있습니다 :)

※ 신청기간: 2021년 1월 15일~2월 14일
연례보고서 책자 신청하기
 
지구생명보고서 2020에 따르면 인간의 활동으로 인해 담수 생태계가 파괴되어 생물종 3 마리 중 한 마리는 멸종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

담수 생태계가 처한 위기를 확인해 보세요.

동영상 보기
판다메일에서 가장 좋았던 이야기, 앞으로 더 듣고 싶은 이야기는 무엇인가요?

후원자님의 의견을 들려주세요!


이달 설문 참여 / 지난 설문 보기
Website
Instagram
YouTube
Facebook
재단법인 한국세계자연기금 ㅣ 대표자: 손성환
후원문의 : 02-722-1601 / members@wwfkorea.or.kr / www.wwfkorea.or.kr 

구독을 원치 않으시면 이곳을 눌러주세요.
© Andy Isaacson / WWF-US Enlarge

Comments

blog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