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WF 한국본부지난 2월 22일, WWF(세계자연기금) 한국본부가 주최한 '제4차 플라스틱라운드테이블'이 명동 온드림 소사이어티에서 개최됐다.박민혜 WWF 사무총장의 개회사로 시작한 이번 라운드테이블에는 풀무원, SK네트웍스, LG생활건강, 우아한형제들을 포함한 약 20여 개 기업, 30여 명의 국내 기업 실무진이 참여했다.첫 번째 발표자로 전수현 WWF 프로그램 오피서가 PACT 이니셔티브의 성과를 공유했다. 전 오피서는 "PACT에 가입한 13개 기업이 지난해 1만1,000여 톤의 플라스틱을 감축했다"며 im…
-
ⓒWWF 한국본부WWF(세계자연기금)와 세스코는 지난 15일 서울 상일동 세스코 터치센터에서 기부금 전달식을 진행했다.기부금 규모는 약 3,640만 원 규모이며 세스코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세스코 마이랩’ 자사몰에서 진행한 소비자 참여형 기부 프로그램 ‘100 to the future’를 통해 이를 마련했다. 이 프로그램은 소비자가 세스코 마이랩(CESCO Mylab) 브랜드에서 주방세제, 세탁용품 등을 구매하면 환경적립금에 100원씩 적립되는 구조다.기부금은 WWF의 플라스틱 관련 활동 후원 기금인 imPACT 펀드에 사용될 예정…
-
WWF(세계자연기금)는 새롭게 발간한 보고서를 통해 저소득 국가들의 플라스틱 소비량이 더 적음에도 불구하고, 플라스틱 생애 비용이 고소득 국가들보다 10배나 높다고 경고했다.WWF가 달버그 어드바이저(Dalberg Advisors)에 의뢰해 11월 발간한 보고서 「Who pays for plastic pollution?(플라스틱 오염의 대가는 누가 치르는가?)」에 따르면 저소득 국가의 1인당 플라스틱 소비량은 고소득 국가에 비해 약 3배 적지만 환경, 건강 및 경제에 미치는 플라스틱의 실제 비용은 10배나 더 높을 수 있다고 분석했…
-
WWF(세계자연기금)는 지난 20일부터 2024년 국제 플라스틱 마지막 협상 이전까지 공정하고 강력한 국제 플라스틱 협약 체결을 위한 서명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31일 밝혔다.이번 캠페인은 전 세계 28개국 WWF 본부에서 동시 진행되며, 한국 본부를 포함한 28개국 캠페인 참여자의 서명을 모아 2024년 한국에서 열리는 5차 협상에 전달하기로 했다.현재 일회용 플라스틱은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의 70%를 차지하며 먹이사슬 유입, 전염병 발생, 홍수 유발 등 다양한 사회, 경제적 문제에 직간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이에 국제사회는 20…
-
지난 6월 9일, WWF-Korea(세계자연기금 한국본부)가 주최한 '제3차 플라스틱라운드테이블'이 명동 온드림 소사이어티에서 개최됐다.문유상 환경부 자원순환정책과 사무관의 발표로 시작한 이번 라운드테이블에서는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우아한형제들 등 오프라인 기준 10여 개 기업, 20여 명의 국내 기업 실무진이 참여했다.문유상 사무관은 '국제 플라스틱 협약 동향 및 환경부 전주기 탈 플라스틱 대책'에 대해 소개하며 "국제 플라스틱 협약의 배경은 전 주기에 걸친 모든 플라스틱을 관리하는 것에 있다"고 설…
-
WWF는 3월 15일 ‘미세플라스틱 특별법 제정을 위한 국회토론회’에 참여하여 플라스틱으로 인한 오염의 심각을 알리고, 유엔 플라스틱 조약 등 글로벌 기준이 반영된 국내법 제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수진 의원(더불어민주당, 환경노동위원회)와 소비자기후행동이 주관한 이번 행사에는 WWF 이외에도 42개의 학계, 산업계, 기관, 시민단체 등의 250여 명이 참석하여 미세플라스틱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첫 번째 발제자로 한국분석과학연구소의 정재학 연구소장은 ‘미세플라스틱 대응 해외 입법 동향과 시사점 및 시험 방법 국제표준화 현황…
-
No Plastics in Nature!플라스틱 오염 문제는 심각한 위기에 맞닥뜨려 있습니다. 플라스틱 오염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려면 체계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개인의 선택이나 어쩔 수 없이 따라야 하는 행동을 탓하기 보다는 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기업과 정부를 포함한 소비자들이 동참할 수 있는 전 세계적인 변화가 필요합니다.■WWF의 플라스틱 문제 해결 전략WWF는 플라스틱 문제의 원인을 해결하고자 합니다. 정부, 파트너 기업과 협력하여 체계적인 접근을 하고 있으며, 쓰레기 줍기 운동과 같은 단순한 활동보다는 플라스…
-
WWF-Korea(세계자연기금 한국본부)는 지난 12월 6일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서 국내 12개 기업과 함께 제2회 플라스틱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WWF의 기업 플라스틱 감축 선언인 PACT(Plastic ACTion)에 가입한 *9개 기업과 관심 기업 3개 이해관계자들을 초청해서 기업들간의 플라스틱 관련 현황을 공유하고 네트워킹을 도모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라운드테이블에서는 글로벌 기업의 플라스틱 감축 사례로P&G의 지속가능성 총괄 Deepa Vaidyanatha가 글로벌 제조사의 순환경제를 높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