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Oct 2021
[보도자료] WWF, 전 세계 227개 주요 기업의 팜유 관련 지속가능성 평가 보고서 발간
WWF,전세계227개주요기업의팜유관련지속가능성평가… “지속가능하지않은팜유산업,자연위기초래”
-전세계주요팜유조달기업227개사의지속가능성분석및개선안제시
-아모레퍼시픽,삼양사,롯데푸드등한국기업처음으로평가에참여
-24점만점에한국기업평균은4.5점으로글로벌평균13.2점에한참못미쳐
-정보공개와평가참여시작으로도의미커,앞으로더많은기업이평가에참여하길기대
세계최대규모의비영리국제자연보전기관WWF(WorldWideFundforNature,세계자연기금)가한국5개기업을포함한전세계227개기업을대상으로지속가능한팜유산업을위한정책,이행현황등의평과결과를18일발표했다.
올해로6번째발표하는WWF의 '팜유바이어스코어카드2021(PalmOilBuyersScorecard2021,이하POBS)'은전세계주요글로벌유통사,제조기업,식음료및숙박서비스기업이지속가능한팜유산업을위해공표한선언의내용과이행현황을평가했다.이번평가는기업들이공개한2020년자료를바탕으로평가했으며,유럽,북미,아시아,아프리카,호주등5개대륙227개글로벌브랜드기업이포함됐다.
대부분기업,선언이후실질적행동뒷받침부족해
많은기업들이2020년까지팜유공급망에서자연파괴를근절하겠다고선언한바있지만이번스코어카드결과24점만점에평균13.2점을기록하며대다수는여전히선언내용을이행하지않고있음을확인했다.올해평가1위는24점만점에22점을획득한스위스의유통사쿱스위스(CoopSwitzerland)이며,상위5개기업으로는이탈리아소비재제조기업인페레로(Ferrero)그룹,스웨덴의가구대기업이케아(IKEA),영국유통사존루이스파트너십(JohnLewisPartnership),미국의소비재제조기업인마즈(Mars)주식회사가이름을올렸다.
보고서에따르면대다수의기업이팜유공급망에서산림파괴,자연생태계전환및인권침해가없도록보장하는데도움이될수있는강력한정책과메커니즘을수립하지못하고있었다.예를들어응답기업평균10곳중7곳은팜유공급망의삼림벌채문제해결을,10곳중9곳은인권보호를위한노력을선언했지만이행범위에있어서는한정적지역이나이해당사자만포함하는등미흡한점이있었다.
또한,응답기업의절반이여전히100%RSPO1)인증지속가능한팜유를구매하지않고있으며,공급망내기업들이지속가능성약속을준수하고있는지확인하는시스템을갖추고있는기업은4분의1에불과했다.정보공개에있어서도한계를보였다.WWF가참여를요청한기업의3분의1이상이팜유사용및지속가능성노력에대한정보를제공하지않았다.
한국기업첫평가대상에포함…평균4.5점기록해
한국기업의팜유조달량이증가하는등글로벌공급망에서의영향력이확대되면서올해처음으로한국기업들이스코어카드대상에포함됐다.RSPO에가입한기업중팜유소싱량이많은(500MT이상)화장품및생활용품,식품제조,케미컬부문의총14개회사에참여를요청했으며,총5곳에서정보를공개했다.
아모레퍼시픽이24점만점에14.5점을받아국내기업으로는가장높은점수를기록했다.삼양사,롯데푸드,AK켐텍,동남합성도팜유소싱정책과현황에대한정보를공개했다.이들기업은상대적으로낮은점수를기록했지만인증된지속가능한팜유를구매하고관련정책을수립하는등지속가능성을강화하는행보를보였다.반면,농심,효성,LG생활건강,대상,CJ제일제당,미원상사,오뚜기,SFC등의회사들은WWF의질문에응답하지않거나정보를공개하지않았다.
스코어카드상아직지속가능한조달관행이자리잡지못한신흥시장(아시아및아프리카)에는가산점이부여되었으나대부분의한국기업이한자릿수점수를받았다.지속가능한인증을받은팜유사용량부분에서대부분의한국기업이0%를기록했고,올해6월2023년까지RSPO인증팜유를90%이상사용하기로선언한아모레퍼시픽은2020년실제지속가능인증을받은팜유를100%구매해이부문에서만점을받았다.원료조달정책부분에서는아모레퍼시픽만이자사정책에서산림파괴근절,인권존중내용을포함하고있어부분점수를획득했다.‘공급망외’성과로팜유생산지지원활동을하고있는한국기업은없었다.
‘자연훼손,인권침해없는팜유조달정책’과‘인증된지속가능한팜유사용’두가지가기업의팜유소싱의글로벌흐름으로자리잡은상황에서한국기업들은아직개선할점이많다.그러나평가에참여한한국기업들은모두RSPO에가입했으며,신흥시장의특성상정보공개리스크를우려하는상황에서도스코어카드평가에참여하는등지속가능팜유시장을선도하기위한첫걸음을내딛었다는점에서의미가있다.전세계적으로기업경영전반에자연리스크가커지고있고,지속가능성기준또한점차높아지고있다.한국기업들역시비즈니스전략차원에서새로운추세에따른시스템적변화가필요한상황이다.
‘지속가능한팜유’향한실질적진전가능성높아지고있어
반면긍정적인진전도있었다.지속가능한팜유산업을지원하기위해자체공급망외적으로취하는행동의경우절반이상의기업(52%)이관련다자간협의체와같은지속가능성플랫폼에적극참여하고있었다.또한응답기업의39%가소규모자작농역량강화및산림보호와같은팜유생산환경의실질적인변화를지원하기위한프로젝트에투자하고있음을확인할수있었다.이는자연보전을위한활동이전무했던지난10년이후많은기업에서관심을가지고참여를가속화하는긍정적인변화로볼수있다.
특히,올해스코어카드의응답기업중4개기업은2020년평가이후순위가급격히상승했다.‘평균적(middleofthepack)’순위에머물렀던존루이스파트너십(21.3점),바이어스도르프(Beiersdorf)AG(20.2점),알라푸드(ArlaFoods)(19.9점),에스티로더컴퍼니즈(EstéeLauderCompaniesInc.)(19.6점)는올해‘선도적(leadingtheway)’단계로진입했다.지속가능한팜유조달및부문전반에서실질적인진전을이룰수있다는점을증명한셈이다.
WWF-Korea(세계자연기금한국본부)홍윤희사무총장은“이번스코어카드평가를통해팜유를조달하는기업들이나아가야할방향을확인했다는점에서한국시장에의미있는시도였다고볼수있다”고평가했다.또홍사무총장은“점점높아지는시장의기준에맞추어기업들이인증된지속가능한팜유의사용량을늘리고,공급망투명성과추적성을높여야한다”며 “자연훼손및인권침해를근절하는원료조달정책을설정하고공개하는것이궁극적으로인간과자연모두에게이로운세상으로나아가는첫걸음이될것이다”고말했다.
팜유는전세계식물성기름의40%를차지할정도로널리사용된다.초콜릿,화장품,세제,자동차연료등일상에서다양하게사용된다.전체식물성기름생산지의10%에서전체식물성기름의약40%를생산하는고효율의자원으로각광받으며수요가급증하고있다.그러나지속가능하지않은생산방식으로인해팜유가주로생산되는열대우림지역의자연훼손,야생동물서식지파괴,인권침해등의심각한문제를일으키고있다.
자세한내용은팜유바이어스코어카드웹사이트에서확인할수있다.
끝.
1)RSPO:지속가능팜유협의회(RoundtablesofSustainablePalmOil,RSPO)는비영리국제기관으로지속가능한팜유의인증및제언(advocacy)을통해지속가능한팜유산업을증진하는활동을하고있다.RSPO는팜유와관련하여최대규모의독립적인제3자인증제도를뜻하기도한다.2021년기준RSPO에는전세계팜유거래의90%이상을차지하는5,120여개회원사가가입한것으로집계되고있다.그러나현재전세계팜유생산량의19%만이RSPO인증을받았고,이중에서인증받은팜유의판매비중은50~65%에불과한것으로추정된다.
팜유바이어스코어카드2021_요약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