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소식 ‘착한’ 어업
14 Mar 2014

본문

과잉 어업에서 ‘착한’ 어업으로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세계 어장의 85%에서 최대 수준으로 어획되고 있거나, 과다 어획되고 있거나, 고갈되었거나, 고갈에서 회복되고” 있습니다. (출처: 식량농업기구, 2010년 세계수산양식업현황 보고서).

이런 우려스러운 수치에도 불구하고 세계 수산물시장은 2025년까지 5천만 톤 규모의 추가 성장이 예상되어 어민, 가공업자, 공급업자, 구매자, 소매업자들에게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켜야 하는 과제를 던져 주고 있습니다. 양식수산물의 생산량은 매년 증가하고 있지만 보다 효과적인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는 한 오히려 어획어업에 대한 부담만 가중시키게 될 것입니다.


세계자연기금의 활동

세계자연기금은 전세계 어업의 지속 가능한 미래에 이바지하기 위해 국제적인 어업 프로그램인 ‘스마트 어업 이니셔티브(SFI : Smart Fishiery Initiative)’를 통해 과잉 어업으로 인한 많은 문제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세계자연기금은 다음과 같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어업 관리 당국, 정치인, 정부에 좋은 거버넌스와 지속 가능한 어업 관리를 제언하고, 지속 가능한 방식의 수산물 포획을 위한 합법적이고 투명한 시스템의 채택을 촉진합니다.


어민, 가공업자, 판매자, 구매자, 소매업자들이 인증 어업의 수산물만을 취급하고 원산지 추적이 가능한 수산제품을 구입, 판매하도록 유도합니다.


금융기관들이 과잉 어업을 근절하는 새롭고 책임 있는 투자 메커니즘을 마련하도록 장려합니다.


‘스마트 어업 이니셔티브’는 우리의 어장과 해양생태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안을 파악, 증진하기 위해 세계해양프로그램, 중남미어업프로그램, 동아프리카해안, 북극,∙시장변환,∙코랄 트라이앵글 이니셔티브, 지중해프로그램, 유럽어업프로그램, 세계종 프로그램 등 세계자연기금에서 운영하는 기존의 다른 프로그램, 글로벌 이니셔티브, 전세계 사무소와 공동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당신도 도울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해산물을 구매하세요. 소비자, 유통업자, 상인들이 MSC 인증을 받은 ‘착한’ 수산물 제품을 구입하면 책임 있는 어업을 장려하고 보상하게 됩니다. MSC 라벨이 없는 제품은 불법 조업이나 과잉 어획으로 잡은 수산물로 만들어졌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세계자연기금 후원으로 우리 어장과 해양 보존 활동에 힘을 보태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