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판다메일

2019년 6월 판다메일
17 Jun 2019

본문

 
 
 

안녕하세요. 후원자님,
WWF의 후원자 뉴스레터인 판다메일 담당자 이정혁입니다.

판다메일 6월호는 WWF-Korea의 중점사업 중 하나인 기후·에너지에 대한 소식을 주로 엮어보았습니다.

후원자님을 포함해 많은 후원자님들이 멸종위기 동물에 관심이 많으실텐데요, 기후변화는 동물들과 사람 함께 사는 생태계에 큰 영향을 미친답니다. WWF-Korea가 어떻게 활동하는지 판다메일 6월호를 끝까지 읽어 확인해보세요.

 
photo2.jpg
 
이정혁
Sr. Retention Officer
 
 
<주요 소식>
 

• [인터뷰] 안혜진 기후·에너지 팀장, 기후변화 대응에 힘쓰는 Flexitarian 판다

• [동영상] 마지막 해빙지역

• [국내활동] 한국에서도 북극곰을 지키는 과학적인 방법 SBTi

• [국내활동] 지속가능한 다랑어 어업을 위한 원탁회의

 
 
 
 
 
[인터뷰] 안혜진 기후·에너지 팀장, 기후변화 대응에 힘쓰는 Flexitarian 판다
 
 
img1.jpg
 
 

후원자님은 WWF에서는 어떤 사람들이 일하고 있는지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이번 호에서는 기후·에너지 프로그램을 맡고 있는 안혜진 팀장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안혜진 팀장은 “‘안정된 기후’ 없이 ‘안정된 생태계’와 ‘사회’와 ‘경제’의 번영은 존재할 수가 없다는 점을 불편하더라도 매일 되뇌었으면 합니다.”라며 우리가 속한 공동체의 기후변화 대응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자세히 보기를 눌러 안혜진팀장의 인터뷰를 읽어보세요.

 
인터뷰 자세히 보기
 
 
 
마지막 해빙지역
 
 

이 비디오는 북극의 가장 오래된 해빙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움직이고 변화하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장 오래된 해빙은 이미 녹아 사라졌고, 이제 캐나다와 그린란드 북쪽 해안을 따라 해빙이 남아있습니다. 이것이 마지막 해빙지역입니다.

 
영상보기
 
 
 
한국에서도 북극곰을 지키는 과학적인 방법 SBTi
 
 

더 이상 북극곰의 서식지인 해빙을 잃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북극지역에서 활동하는 WWF사무소들의 활동 못지 않게 우리 모두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노력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WWF-Korea는 온실가스 배출 비중이 가장 큰 기업의 산업활동과 정부의 정책의 변화를 통해 기후변화대응 노력의 영향력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WWF가 기업들에게 제시하는 방법이 과학기반감축목표(SBTi; Science Based Target Initiative)입니다.

 
 
img4.jpg
 
 

WWF-Korea는 지난 6월 11일 SBTi 워크숍을 개최했습니다.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기후변화에 대한 이슈도 생경하고, SBTi라는 개념도 생소하지만 여러 기업에서 기후변화에 대한 노력에 관심을 보였습니다.

도너케어 담당 전효은님이 전하는 SBTi워크숍 현장의 이야기를 살펴보세요.

 
과학기반감축목표 (SBT) 워크숍 자세히 보기
 
 
 
[국내활동] 지속가능한 다랑어 어업을 위한 원탁회의
 
 

흔히 참치라고 부르는 다랑어는 통조림, 회 등으로 우리 식생활에 매우 친숙합니다. 우리나라 원양산업의 규모를 세계 최고수준으로 끌어준 고마운 생선입니다.

그런데 현재 우리나라 원양업계가 주요 수출시장으로부터 지속가능성과 이력추적성 및 투명성에 대한 요구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책임성 있는 어업”이라는 조건에 부합되지 않으면 앞으로 거래가 힘들어진다는 의미지요.

WWF-Korea는 우리의 원양 업계가 미래의 경쟁력 강화뿐 아니라 지속가능한 다랑어 자원의 관리를 위해 지난 6월 12일 정부-업계-시민사회가 함께 모이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해양생물을 보전하는 가장 큰 효과는 지속가능한 어업을 위한 “어업개선 프로젝트(FIP; Fishery Improvement project)“, 국제 지속가능어업 인증제도인 MSC(Marine Stewardship Council) 등 WWF가 제안하는 과학적이면서도 지속가능한 어업을 실현할 수 있는 솔루션에 대해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논의한 자리였습니다.

 
후기 자세히 보기
 
 
 
[동영상] 우리가 일주일에 신용카드 한 개를 먹고 있다고?
 
picture
 
5mm 이하의 작은 플라스틱 조각을 지칭하는 미세플라스틱, 우리는 얼마나 섭취하고 있을까요?
 
 
동영상 보기
 
 
[후원자님들의 목소리] 후원자님과 함께라면 가능합니다
 
picture
 
여러분들이 가장 알고 싶은 이야기는 무엇이었을까요? 그리고 WWF-Korea에 해주고 싶은 여러분의 목소리는 무엇이었을까요? 후원자님의 목소리가 반영되어 업그레이드되는 WWF-Korea의 활동을 기대해보세요. 이달의 설문에도 참여하셔서 우리 함께 만들어가요.
 
지난 설문 결과 보기   이달의 설문 참여하기
 
 
온라인에서 만나요.